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그 아웃하고 이 세션을 마치시려면 "OK"를 클릭해주세요


Change font size

반려묘 새로 맞이하기

고양이를 새로 맞이하는 일은 즐겁고 설레는 일입니다. 새로 맞이한 반려묘와 함께 여러분이 앞으로 누릴 수 있는 모든 즐거움을 상상해보세요. 반려묘를 위한 작은 계획들과 함께 여러분의 사랑으로 반려묘는 멋진 첫 출발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반려묘를 집에 데려온 첫 날은 새로 맞이한 반려묘와 함께 하루를 보내세요. 집에 있던 다른 반려동물들도 새로 맞이한 반려묘와 잘 어울리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환영을 준비하세요. 집에서 기존에 기르고 있던 반려동물들에게 새로 맞이한 반려묘를 소개하기 전에 그들의 건강 상태와 예방접종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새로 맞이한 반려묘의 건강에도 위험을 줄 수 있으며 그들의 행동으로 인해 서로의 관계도 나쁜 출발을 하게 됩니다.

  • 다른 반려동물들에게 새로 맞이한 반려묘를 소개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가장 필요한 요소입니다. 동물들에게 안정감을 심어주고 첫 만남의 불안감을 없애주기 위해 침착하고 조용하게 진행합니다.
  • 한 번에 한 마리씩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차례로 반려동물을 소개합니다. 급여 식기는 멀리 치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 맞이한 반려묘를 위한 편안한 안식처를 마련해 주세요. 새로 맞이한 반려묘를 위해 다른 반려동물로부터 독립된 "안전한 방"을  마련하고 그 곳에  수의사가 추천하는 식품과 마실 물, 변기, 장난감, 스크래칭이나 높이 오르기를 위한 구조물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독립된 방은 반려묘에게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줍니다.

  • 독립된 공간에서 보호자가 직접 세심한 관심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 기존의 반려동물들이 새로 맞이한 반려묘의 소리와 냄새에 익숙해질 때까지 반려묘는 새로운 집의 한 장소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반면 기존의 반려동물들은 나머지 공간에서 계속해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새로 맞이한 반려묘에게 최고 2주 동안 제한된 공간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간은 반려묘들이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입니다. 

반려동물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 기존의 반려동물, 특히 기존에 살고 있던 반려묘들과 새로 맞이한 반려묘가 서로에게 긍정적인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한다면, 그들에게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 기존의 반려동물들이 두려움 없이 새로 맞이한 반려묘의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새로 맞이한 반려묘를 캐리어 안에 둡니다.
  • 반려묘들이 서로 친해지는 데 2 주이상이 걸린다면, 독립된 방의 문 양 쪽 끝에서 급여를 하거나 그들을 유인하기 위하여 방 문 아래에서 장난감을 이용하여 놀이를 시작합니다.
  • 반려묘를 소개하는 동안 공격적인 징후를 보인다면 반려동물들을 서로 분리시킵니다. 으르렁거리거나 싸움이 일어나면 큰 소음을 내거나 분사기를 이용하여 반려동물들을 분리시킵니다. 일단 반려동물이 화가 나게 되면 사랑을 주던 반려동물일지라도 여러분을 향해 공격을 가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중간에 끼어들어서는 안됩니다. 공격이 계속된다면 담당 수의사에게 연락하여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심하게 관찰하고 반려동물 각각에게 관심을 줍니다. 새로 맞이한 반려묘가 기존에 있던 반려동물과 잘 융화된다는 확신이 들기 전까지는 그들을 함께 두어서는 안됩니다. 기존의 반려동물과는 단독으로 한 마리씩 함께하는 시간을 매일 가짐으로써 그들에게 보호자의 사랑을 확신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류나 햄스터와 같이 몸집이 작은 반려동물은 새로 맞이한 반려묘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계획, 관리하세요. 새로 맞이한 반려묘가 여러분의 집에 적응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심지어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적응 기간 동안, 새로 맞이한 고양이에게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아이들과 함께하는 놀이시간은 엄격한 제한을 둡니다. 급여하기, 마실 물 준비하기, 변기 세척 등 새로운 식구를 관리하는 일들을 아이들과 함께 하고 나누어 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