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그 아웃하고 이 세션을 마치시려면 "OK"를 클릭해주세요


Change font size

고양이 알러지 반응 관리하기

여러분이 반려묘를 기르고는 싶지만 알러지가 있어서 고민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이미 반려묘를 기르고 있지만 늘 알러지때문에 문제를 겪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고양이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반려묘와 함께 생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알러지가 있는 보호자가 반려묘를 기르고 있다면 여러분의 행복한 삶을 위해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양이 알러지는 반려묘의 피부로부터 분비되는 분비물과 타액에서 주로 발견되는 특정 단백질에 대한 반응으로 유발됩니다. 이러한 단백질들은 반려묘의 털과 피부에 달라붙게 됩니다.

고양이 알러지는 면역력이 생기거나 저절로 없어질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여기에만 의존해서 주의를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 알러지 반응은 고양이에 대한 노출이 많아질 수록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새로 고양이를 맞이하고 싶지만 알러지 때문에 걱정이라면 털이 긴 품종보다는 털이 짧은 단모종을 고려해 보세요. 단모종은 털이 덜 빠지기 때문에 집 주변에 털이 날리는 경우가 적습니다. 순종에 관심이 있다면 데본 렉스나 코니시 렉스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품종들은 다른 품종에 비해 털이 짧아 알러지 반응도 적을 것입니다. 스핑크스 품종은 털이 전혀 없는 매우 사랑스런 품종입니다. 이러한 고양이들은 모두 스스로 그루밍(털 고르기)를 하며 그루밍시 분비되는 타액에 의해서도 알러지 반응이 유발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여러분이 반려묘를 기르게 된다면, 집주위를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알러지를 줄일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 집안 바닥이나 표면을 정기적으로 깨끗이 닦아주고 자주 진공 청소기로 청소해줍니다.
  • 반려묘가 사용하는 침구류는 자주 세탁합니다.
  • 실내 특정 공간에는 반려묘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알러지가 있는 식구의 침실에는 반려묘가 절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합니다.
  • 단단한 나무 바닥재가 깔려 있는 방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적고 카펫보다 청소도 용이합니다.
  • 만약 카펫이 깔려 있는 방이 있다면 그 곳에는 반려묘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천이나 가죽을 씌운 가구는 알러지 유발 물질을 다량 보유할 수 있므로 반려묘가 그러한 가구나 가구가 있는 방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관리합니다.

반려묘에게 최고의 관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브러싱도 해주어야 합니다. 브러싱은 느슨해진 털을 공기 중에 날리게 하지 않고 제거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알러지 반응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이 지나고 반려묘의 털이 빠지기 시작하는 털갈이 기간인 봄에는 반려묘의 그루밍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털빠짐을 줄이기 위해 특별히 제조된 Science Diet® 반려묘용 제품 구매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려묘의 타액이나 털, 비듬 속에서 발견되는 알러지반응 유발 단백질은 반려묘의 소변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변기를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 또한 알러지 반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양이 알러지 반응이 없는 사람은 가능할 때마다 반려묘의 그루밍을 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그루밍은 실외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러지 문제를 해결하고 반려묘와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 여러분이 복용할 수 있는 항알러지 약품에 대해 담당 수의사에게 문의하세요.


관련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