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그 아웃하고 이 세션을 마치시려면 "OK"를 클릭해주세요


Change font size

반려묘와 함께 놀아주기

반려묘와 함께 놀아주는 일은 그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여러분과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행히도 반려묘들은 놀이를 너무나 좋아합니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반려묘에게는 혼자서 놀이를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만약 반려묘가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서 지낼 경우에는 혼자하는 놀이가 더욱 중요합니다. 놀이를 처음 시작하고 익힐 때에는 어린 고양이에게 많은 격려와 배려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나이에 관계 없이 반려묘들은 모두 동일한 종류의 놀이에 자극을 받습니다. 반려묘의 놀이는 거의 사냥과 관련된 유사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적절한 장난감. 반려묘와 함께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그들에게 적합한 장난감입니다. 반려묘에게 먹이 사냥과 유사한 행동을 훈련시고자 할 때 여러분의 손을 직접 사용하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반려묘가 아무리 온순할 지라도 지나치게 흥분하게 되면 여러분의 손을 물 수도 있습니다. 반려묘가 여러분의 손을 보고 먹이감 사냥이나 먹이감을 죽이는 행동이 연상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자신을 사랑스럽게 쓰다듬어 주거나 자신에게 맛있는 먹이를 주는 상황이 떠올라야 하지 않을까요?

소리 자극. 만약 반려묘가 혼자서 지내는 시간이 많을 경우에는 특히 방울이나 "삑삑이"가 달린 장난감을 반려묘에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서 나오는 시끄러운 소리는 반려묘에게 또 다른 자극제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장난감을 관리할 때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은 반려묘가 싫증내지 않도록 장난감들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반려묘용 장난감을 마루에 온통 꺼내 놓은 채 그대로 두어서는 안됩니다. 반려묘들은 매우 영리하므로 장난감에 대해서도 빨리 싫증을 냅니다. 따라서 한 두개의 장난감만 꺼내 놓고 정기적으로 장난감을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반려묘는 장난감에 훨씬 더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사냥 놀이. 반려묘가 가지고 놀기에 가장 이상적인 장난감은 줄 끝부분에 공이나 쥐, 깃털이 달린 종류입니다. 줄이 막대에 달려 있는 장난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난감들은 반려묘에게 움직이는 먹이감과 비슷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 가구 주변에서 조그마한 동물 모양 장난감이 살금살금 움직이는 상황을 연출해 보세요. 혹은 마치 새가 날아가는 것처럼 그 장난감을 공중으로 흔들어 주고 바닥으로 내려 앉거나 바닥에서 뛰어오르도록 해봅니다.
  • 반려묘가 잠깐 동안 '먹이감'을 기다리거나 추격해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5~10분 뒤 반려묘가 "쥐 모양 장난감"을 덥치거나 "새 모양의 장난감"을 낚아챌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반려묘가 성공적으로 사냥을 마쳤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묘가 장난감을 입으로 씹거나 물어가 버릴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잘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장난감을 수선하거나 새로 장만해야 합니다. 줄이 달려 있는 장난감은 반려묘가 입으로 씹어 삼킬 수가 있으므로 그냥 바깥에 두어서는 안됩니다. 장난감이 늘 새롭고 흥미로울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얼마나 자주 놀아주어야 하나요? 하루에 두 차례 정도 놀아주는 것이 여러분과 반려묘 모두에게 이상적입니다. 만약 반려묘가 밤에 자지 않고 말썽을 부리는 편이라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놀이 시간을 한 차례 늘리더라도) 놀이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반려묘가 놀이 시간을 갖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계속해서 시도하면 여러분의 반려묘가 언제 어떻게 노는 것을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