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그 아웃하고 이 세션을 마치시려면 "OK"를 클릭해주세요


Change font size

천둥과 폭죽소리 극복하기

강아지 관리

천둥과 폭죽소리 극복하기

심한 소음, 특히 천둥과 폭죽소리에 대한 두려움은 반려견에게서 흔히 공포감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공포감은 주로 숨거나 짖어대거나 발로 땅을 긁는 행동 혹은 소변을 보는 행위로 표출됩니다. 반려견의 불안감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반려견이 심한 소음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천둥과 폭풍우에 대한 공포감에 시달리고 있는 반려견은 천둥이 시작되기 전에 불안한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지붕 위로 떨어지는 빗소리, 번쩍이는 섬광이나 심지어 폭풍전 나타나는 기압감소 현상에도 불안감을 보입니다. 반려견이 보이는 불안감에 대해서 혼을 내서도 안되지만 너무 감싸고만 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 반려견을 혼내게 되면 천둥소리로 인한 두려움은 물론 오히려 벌받은 기억까지 함께 연상하게 되기 때문에 더 많은 공포감과 불안감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 반려견을 너무 자주 껴안아 주거나 달래주게 되면 반려견은 오히려 불안감을 보이는 것이 적절한 행동이라고 학습하게 되므로 이 또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대신에 반려견에게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나 의자 밑에 반려견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주면 훌륭한 안식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들은 반려견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느낌을 주며 천둥이나 폭죽 소음도 훨씬 약하게 들리기 때문에 반려견이 마음에 들어할 것입니다. 만약 반려견이 아직 적당한 장소를 선택하지 못했다면 장소를 하나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장소에 약간의 간식을 마련하여 반려견이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해보세요.

반려견이 심한 소음에 둔감해질 수 있도록 만든다면 소음도 그냥 일상적인 소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둔감화 방법은 주로 녹음된 천둥소리를 낮은 볼륨에서 짧은 간격으로 들려준 후 반려견의 행동을 관찰하면 됩니다. 소음을 들려주는 동안 반려견과 물어오기 놀이를 하거나 즐거운 활동 을 함께 함으로써 반려견의 정신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반려견이 너무 겁을 먹어 이 방법을 시행할 수 없다면 천둥소리 효과의 강도를 낮추고 나중에 다시 시도하는 것도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은 많은 시간과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반려견이 천둥과 폭풍우가 치는 동안에도 훨씬 편안하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반려견의 불안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담당 수의사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관련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