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그 아웃하고 이 세션을 마치시려면 "OK"를 클릭해주세요


Change font size

강아지 배변훈련

배변훈련

배변훈련의 기본 원칙은 매우 간단합니다. 강아지가 대소변 금지 장소가 아닌 정해진 장소에서 배변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싶다면 아래에 제시된 성공적인 배변훈련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세요. 배변을 위해 강아지를 집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페이퍼트레이닝(종이 위에 대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훈련)에 대해 담당 수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강아지를 항상 보이는 곳에서 생활하게 하세요.
항상 가족들이 볼 수 있는 곳에서 강아지가 생활한다면 집안에서 나쁜 행동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늘 볼 수 있는 곳에 둘 수 없다면 비교적 좁고 안전한 공간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서 대소변을 보지 않고 최소한 4주가 지나갈 때까지는 항상 강아지의 일거수 일투족을 확인하거나 지정된 공간에서 생활하도록 합니다.

일정을 계획하세요
지정한 장소로 자주 강아지를 데리고 가서 그 주변의 냄새를 맡도록 하여 대소변을 볼 수 있는 장소를 가르쳐 줍니다. 사료를 먹은 뒤나 신나게 논 뒤, 낮잠에서 깬 뒤, 한정된 공간에 다시 넣어두기 전, 대소변을 볼 것처럼 코를 킁킁거릴때에는 강아지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정해진 스케줄에 맞춰서 두세 번 사료를 급여합니다. 정해진 공간에 강아지를 넣어 두기 1시간 전과 잠자기 1시간 전에는 먹을 것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착한 행동을 하면 칭찬해 주세요
대소변을 잘 가릴 경우 충분히 칭찬해 주고 배변을 마친 후에는 상으로 강아지용 간식 Science Diet® Puppy Treat 또는 강아지용 제품 Science Diet® Puppy 사료 알갱이를  급여하세요. 배변을 마친 후 바로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다시 집안으로 들어간 뒤에 칭찬하는 것은 큰 효과가 없습니다.

실수를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항상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실수 했을 때 벌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벌을 주게 되면 보호자와 강아지간의 관계형성에 장애를 가져오게 되고 배변훈련이 오히려 더뎌질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대소변을 봐서는 안 되는 장소에서 배변을 한 경우에는 아무 말 하지 않고 그냥 날카로운 소리를 냅니다(박수를 쳐서 소리 내기 혹은  발로 바닥을 굴러 소리 내기). 강아지에게 겁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만 나쁜 행동을 제어하는 것으로 족합니다. 그런 다음 즉시 강아지를 집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밖에서 대소변을 마치게 합니다. 집안 바닥과 카페트에 남아있는 대소변의 흔적과 냄새를 말끔히 지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냄새가 남아있으면 강아지가 다시 그 곳에서 대소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이불에 배변을 한 채로 잠을 자면 배변훈련이 더뎌질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이불세탁을 하고 필요하다면 밤에는 강아지를 집밖에 둡니다.

 

웨인 헌더슨 수의사

강아지 훈련은 웨인 헌더슨 수의사가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분야입니다. 수의사이자 반려동물 행동 컨설턴트인 헌더슨은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하여 1982년부터 북미 전역에 있는 반려동물 보호자 및 수의사들과 함께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헌더슨 수의사는 미국동물행동수의사협회(AVSAB) 회장 및 이사진으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헌더슨은 반려동물 관련 저서를 다수 발간했으며 반려동물 행동에 관한 책의 공저자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어린이와 반려동물을 위한 안전교육 비디오 개발에 도움을 주었으며 이 비디오는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여가 시간에는 사진촬영, 스키, 자전거, 영화, 아내 얀과의 여행, 그의 반려견인 랄피, 보, 푸조와 함께 하이킹 가는 것을 즐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