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와 고양이: 고양이가 쥐를 잡는 이유

Published by
소요 시간

고양이는 쥐 사냥을 좋아합니다. 사냥꾼의 본능이 있기 때문에 실력도 좋죠. 고양이가 쥐를 잡는 이유는 배가 고파서가 아닙니다. 사이언스 다이어트® 반려묘 사료를 아주 많이 먹으니까요! 그저 본능적으로 쫓는 것이죠. 이것 때문에 보호자가 골치 아플 일은 없지만, 마당의 야생 동물은 괴롭히지 않도록 막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에게 방울 목걸이를 채우면 공격받기 전에 날아서 도망갈 수 있도록 눈치 없는 새에게 경보를 울려줄 겁니다.

왜 바라지도 않는 선물을 주는 걸까요? 가끔 반려묘가 쥐 또는 더 큰 사냥감을 문가에 놓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호자에게 선물로 주는 것이죠. 고양이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고양이가 왜 죽은 사냥감을 보호자에게 가져다주는지 정확하게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두 가지 중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 보호자를 향한 애정 표현에서 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사냥을 좋아하고, 쥐를 잡아서 가지고 노는 것을 즐깁니다. 보호자도 자신과 같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 양육 본능에서 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가족에게 먹이를 주려는 본능이 강합니다.

사냥 방식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사냥감을 쫓고, 내몰아서 지치게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은 보통 자신의 영역 안에서 하죠.

예방. 고양이가 사냥하지 못하게 하는 유일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현실적인 방법은 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미 바깥 생활에 익숙한 경우라면요. 집에서 더 많이 놀아주면서 활발하게 뛰어놀도록 해보세요. 장난감을 쫓거나 다른 반려묘와 함께 노는 활동은 사냥 욕구를 충족시켜 야외로 나가서 사냥감을 쫓는 행동을 ‘교정’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치울 것. 잡아 온 사냥감은 최대한 빨리 치워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반려묘의 전리품을 치우지 않으면, 계속 모아 놓아도 괜찮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겁니다. 고무장갑이 있으면 작업이 편하겠네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