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가 슬퍼할 때 보이는 증상 및 보호자가 도울 수 있는 방법

Published by
소요 시간

반려묘의 슬픔은 그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는 아닙니다. 반려묘는 대체로 ‘야생’ 본능을 상당 부분 간직하고 있는 독립적인 동물로 간주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반려묘는 다른 반려묘가 죽었을 때 행동상의 변화를 보입니다. 때때로 이러한 변화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서로 긴밀한 유대감을 맺고 있는 동물들의 경우 다른 동물의 죽음에 대해 슬픔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구한 날 다투던 반려묘도 앙숙인 상대 반려묘의 죽음에 슬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려묘가 죽음을 이해하는지는 알 길이 없지만 함께 지내던 친구가 사라졌고 집의 무언가가 달라졌다는 사실을 알아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반려동물을 잃은 보호자의 괴로움 역시 반려묘에게 전달되어 이미 느끼고 있었을 혼란이 더 가중될 수 있습니다.

우리 고양이가 슬퍼하고 있다는 증거

친구를 잃었을 때 반려묘가 어떤 행동을 보일지 예측할 길은 없습니다. 일부 반려묘는 아무 영향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어떤 반려묘는 같이 사는 반려묘가 사라지면 평화로워 보이기도 합니다. 또 어떤 반려묘는 음식을 마다하고 주변 환경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그저 앉아서 빤히 응시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서 우울감에 빠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일부 반려묘는 동거묘를 잃으면 성격이나 행동상의 변화를 보입니다.

반려묘 세계의 사별을 주제로 실시된 주요 연구는 없지만 미국 동물 학대 방지 협회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친구 반려묘가 죽은 반려묘의 경우 먹는 양이 줄고 수면 시간이 늘고 울음 소리를 더 많이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설문조사에 참여한 160가구에서 친구를 잃은 모든 반려동물은 6개월 내로 평상시의 행동을 되찾았습니다.

우리 고양이를 위해 할 수 있는 것

슬픔에 잠긴 반려묘의 상실감 극복을 위해 보호자가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최소한의 변화로 반려묘가 친구의 죽음을 받아들일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반려묘의 일상을 변화 없이 그대로 유지해 주세요. 급식 시간을 바꾸거나 주변 가구를 옮기는 등의 변화는 반려묘에게 더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슬픔에 빠진 반려묘는 식음을 전폐할 수 있습니다. 며칠 동안 음식을 마다하는 반려묘는 간장 지질증이라고 하는 치명적일 수 있는 간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음식을 살짝 데우거나 물이나 고기 육수를 약간 섞어 식욕을 돋워 주세요. 반려묘의 식사 시간에 반려묘 곁에 있으면서 마음을 안정시켜 주세요.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식욕 촉진을 위해 식이를 변경하지 마세요. 반려묘가 3일 동안 음식을 입에 대지 않을 경우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공허함을 느끼지 않도록 돌보기

반려묘의 털을 다듬어 주고 쓰다듬어 주고 놀아 주면서 곁에서 더 많이 있어 주세요. 이러한 시간들은 반려묘가 감지하는 가정 내 모든 변화를 긍정적으로 느끼게 해줍니다. 죽은 반려묘의 빈자리를 즉시 메꾸려 하지 마세요. 남은 반려묘가 오랜 친구를 그리워할 수도 있지만, 친구의 죽음으로 아직 불안정한 상태에서 낯선 반려묘를 반길 리가 만무합니다. 이 시점에 새 반려묘를 들이는 것은 스트레스를 가중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종들과 마찬가지로, 죽은 친구의 몸냄새를 맡고 보듬으며 떠나 보내는 시간이 애도의 과정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락사한 반려묘의 사체는 화장하기보다는 집으로 데려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행동상의 급격한 변화가 있을 때는 수의사의 진찰을 통해 근본적인 신체상의 문제가 없는지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해결되지 않는 행동 문제는 동물 행동학자에게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죽음으로 슬퍼하는 반려묘 치유하기

반려묘의 슬픔을 극복하도록 돕는 일은 보호자 자신도 키우던 반려묘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태일 경우 특히나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개인적 경험을 통해 반려동물을 잃는 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울 수 있는지 이해하는 누군가와 감정을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사별 지원 서비스는 교육을 받은 전화 자원봉사자들의 전국적인 연계를 통해 슬픔을 위로해 주고 말동무가 되어 주는 기밀 전화 상담 서비스입니다. 이 상담 서비스는 블루 크로스와 반려동물 연구 협회(SCAS)라는 자선 단체 두 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 서비스는 매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이외 시간에는 자동 응답기로 대체됩니다.
연락을 원하시면 무료 전화번호인 0800 096 6606번
으로 전화해주세요. 코디네이터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전화 자원봉사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드릴 것입니다. 참조: 반려묘 자문 위원회- www.fabcats.org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