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묘 입양하기: 알아 두어야 할 사항

Published by
소요 시간

성묘와 함께 지내다 보면, 고양이가 어떤 동물인지 아주 잘 알게 될 겁니다. 새끼 고양이는 성장하면서 빠르게 성격이 형성됩니다. 반드시 좋은 성격으로 변한다는 보장은 없지만요. 성묘는 새끼 고양이보다 변덕이 덜한 편인데요. 보호소 직원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입양할 반려묘의 성격을 미리 가늠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새끼 고양이보다 성묘를 골라야 하는 이유는, 솔직히 손이 덜 가기 때문입니다. 새끼 고양이는 놀아주고 말썽을 부리지 못하게 막아야 하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듭니다. 성묘는 새끼 고양이를 돌볼 수 있을 만큼의 시간 또는 힘이 없는 사람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건강이나 성격상의 문제 때문에 보호소로 가는 성묘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은 보호자의 생활 환경이 바뀌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기 때문에 보호소에 맡겨집니다. 보통 보호소의 성묘들은 친근하고 외향적인 성격이며 새로운 가족을 애타게 찾고 있습니다.

성격

반려묘를 입양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여러분과 성격이 잘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호소의 직원에게 물어보면 시설에 있는 반려묘들의 성격에 대해 잘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반려동물과도 잘 지낼 수 있는지, 아니면 혼자 지내는 것을 더 좋아하는지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죠. 애정 표현이 많은지, 느긋한지 등의 이야기도 해줄 겁니다.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 새로운 반려묘를 들이려 한다면, 예전에 다른 반려동물과 함께 살았던 경험이 있는 반려묘를 찾아보세요. 과거와는 상관없이, 보호소에 있는 것보다는 새로운 가정에서 머무르는 것을 더 좋아할 겁니다.

서로 친해지세요.

집으로 들이고 싶은 반려묘와 함께 둘만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세요. 보호소 직원에게 한적한 곳으로 안내해달라고 부탁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세요. 보호소 생활은 반려묘에게 심한 스트레스와 공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조용한 곳에서 몇 분 동안 안정을 취하면 진짜 성격을 보여줄 겁니다.

거의 모든 보호소에서는 건강 검진을 철저하게 하고 있으므로 아마 최신 백신을 접종한 상태이며 중성화 수술을 마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몸을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계약서는 작은 부분도 놓치지 말고 읽으세요

일부 보호소는 입양 준비가 되면 계약서에 서명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무조건 계약서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읽으세요. 반려묘를 다른 사람에게 주면 안 된다는 등의 조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려묘를 선물할 생각이라면 예비 보호자와 함께 입양 절차를 밟으세요.

가장 끌리는 반려묘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잘 해낼 겁니다. 새로운 가족을 맞게 된 것을 축하드려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