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식사 후 토하는 이유

Published by
소요 시간

반려견이 식사 후에 토하나요? 반려견이 음식을 먹고 이내 토했다면 보호자는 걱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소화를 방해하는 요인이 어느 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최근에 반려견의 영양 섭취와 관련해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반려견이 다른 반려동물과 먹이를 두고 경쟁하나요? 반려견이 최근에 풀을 먹었나요? 이 모든 것이 반려견의 소화를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요인과 반려견이 아픈 것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는 경우는 언제인지 알아보세요.

새 반려견 사료로 교체하는 경우

반려견 사료를 갑자기 바꾸면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종류 또는 다른 브랜드로 반려견 사료를 너무 빠르게 바꾸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새 반려견 사료로 교체할 때는 보통 7~10일의 기간을 두고 천천히 바꿔 나가야 합니다. 반려견 사료를 교체하기로 결정할 때는 먼저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배탈 증상이 계속 되거나 반려견이 구토를 멈추지 않는다면 즉시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알레르기 또는 음식 과민증이 있거나 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위장 내 이물질, 전신병 등).

최근에 힐스® 제품으로 사료 교체를 시작했다면, 처음에는 소량으로 시작해서 양을 서서히 늘려가는 식으로 바꿔 나가야 합니다.

불안감 때문에 급하게 먹는 경우
Three dogs eat wet dog food off white plates on the patio of a beach villa.

대부분의 보호자는 반려견의 식후 구토는 음식 과민증 때문이라고 추정합니다.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반려견은 불안감이나 두려움으로 인해 식후에 토하기도 합니다. 반려견이 가정에서 다른 반려견과 음식을 놓고 경쟁하고 있나요? 그러한 영역에 대한 반려견의 의식으로 인해 반려견이 음식을 급하게 먹는 것일 수 있습니다. 위를 과도하게 채우고 일반적으로 음식을 삼킬 때 잘 넘어가게 해 주는 타액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는 것입니다. 사람처럼 반려견도 똑같습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는 반려견을 초조하게 만들고 위산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식사 속도가 너무 빨라지면 커다란 사료를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게 됩니다. 또한 많은 양의 공기도 함께 유입되는데, 이것이 씹지 못한 사료와 함께 섞이면서 역류나 구토를 통해 다시 올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불안감을 느끼는 반려견은 다른 반려동물이 없는 구석진 곳에서 급식하세요. 소량으로 시작해서, 식사를 거듭할수록 반려견이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면 정상적인 식사가 되도록 양을 점차 늘려주세요.

Woman holding a dog in a red collar.

음식물을 내려 보내는 기능에 저하시킬 수 있는 반려견 불안감과 관련해 다른 근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일상에 방해가 되었을 수도 있는 가정 내 변화가 있었나요? 최근에 이사를 했거나 근무 시간이 달라지셨나요? 이러한 변화는 반려견을 불안하게 만들어 소화기 계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인이 반려견의 식사 후 구토에 대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의심된다면 반려견에게 꾸준한 애정을 보여주세요. 칭찬하고 쓰다듬고 함께 놀아주면서 다 괜찮다고 안심시켜 주세요. 그러면 반려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변화에 적응하면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그래도 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반려견의 식습관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주에 2회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의사의 진찰을 받으세요. 구토는 불안감보다는 다른 건강 문제 때문에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음식이 너무 맛있어도 문제

불안한 상태에서 식사하는 것과 비슷하게, 반려견이 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급하게 삼킬 수도 있습니다. 식사를 즐기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모든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으려면 구토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이러한 경향을 줄이려면, 식사 속도가 자연스럽게 늦춰질 때까지 소량씩 급식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반려견의 음식을 평평한 큰 접시나 쿠키판에 펼쳐 놓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조각들을 찾아서 먹느라 시간이 더 걸리게 되고, 자연히 식사 후에 토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마지막으로, 장난감 형태로 되어 있어서 사료를 직접 꺼내서 먹어야 하는 반려견 사료용 퍼즐도 있습니다. 이 장난감은 반려견에게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사 속도도 늦춰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단, 이 경우 반려견이 모든 사료를 다 꺼내 먹는지, 달라진 식사 시스템으로 인해 좌절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반려견이 최근에 풀을 먹은 경우

반려견은 다양한 이유로 풀을 먹고 이와 관련해서 아무런 부작용도 나타내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이유로 몸이 좋지 않은 반려견이 풀을 먹고 위장의 내용물을 토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소를 없애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배탈이라면 반려견이 풀과 사료를 토하고 나면 곧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려견에게 충분한 양의 물을 먹이고 구토가 지속되지 않는지, 다른 안 좋은 부분은 없는지 면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풀과 음식을 먹은 반려견이 이후에 구토를 계속 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의 진찰을 받거나 동물병원 응급 센터로 데려가야 합니다. 무언가 다른 것이 잘못된 것일 수 있습니다. 감염 또는 전신병이 발생했거나 이물질이나 위 꼬임이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신속하게 진단을 받아 반려견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기고자 약력

Erin Ollila

에린 올릴라

에린 올릴라는 말의 힘을 믿으며 메시지가 의도된 청중에게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변화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반려동물 애호가입니다. 올릴라는 인터넷과 출판물 등 다방면에 걸쳐 글을 쓰고 있습니다. 트위터(@ReinventingErin)를 통해 연락하거나 http://erinollila.com에서 그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관련 기사

  • 개의 당뇨병: 알아 두어야 할 사항

    180680638 개의 당뇨병에 대한 경고 징후, 증상, 치료법, 그리고 일관성 있는 사료 급식이 중요한 이유를 알아보세요.
  • Things to Know About Kidney Disease in Dogs

    Make sure you are aware of these 4 facts about kidney diseases in dogs so you can be proactive in ensuring your cat is healthy.
  • 심장병

    180680638 반려견들은 몸집에 관계없이 크고 넉넉한 심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말은 반려견의 심장이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선, 반려견들의 큰 심장은 그들의 따뜻하고 온화한 품성을 대변하는 말입니다. 반려견들은 여러분을 위한 충직한 반려자이며, 여러분이 큰 웃음이 필요할 때는 언제나 큰 기쁨이 되어 줍니다.
  • 민감한 피부의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

    180680638 민감한 피부의 반려견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며 건강한 반려견도 가끔 피부병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민감성 피부의 반려견에게 나타나는 증상, 반려견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보호자가 해줄 수 있는 역할과 민감성 피부의 반려견에게 추천하는 사료 정보를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