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의 스트레스와 요로계 질환: 보호자가 해야 할 일

Published by
소요 시간

반려묘가 걱정 근심 하나 없는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반려묘는 아주 쉽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요로계 질환은 스트레스를 받는 반려묘가 보이는 첫 번째 신호일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반려묘가 요로계 질환에 걸릴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증상과 대처 방법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배뇨 활동

건강하고 행복한 반려묘는 자신의 화장실에서 볼일을 봅니다. 반려묘가 다음의 증상 중 하나 이상을 보이기 시작한다면, 스트레스나 고양이 하부 요로계 질환(FLUTD)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 배뇨 시 힘을 줌
  • 요실금/방광 제어 상실
  • 반려묘 화장실 바깥에서의 배뇨 활동
  • 배뇨 중 또는 배뇨 시도 시 통증 호소
  • 생식기 핥기
  • 식욕 감퇴

거의 모든 반려묘는 스트레스가 한계에 달하거나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가 되어서야 위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초기에는 숨는 행동의 빈도가 늘거나, 애정 표현이 줄거나, 식습관을 바꾸거나, 단순히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가끔 어떠한 초기 신호도 없이 스트레스성 요로계 질환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려묘가 위의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수의사에게 연락해서 바로 병원에 가야 하는지 아니면 집에서 먼저 처치를 해야 하는지 여쭤 보세요./p>

스트레스 요인 찾기

반려묘가 배뇨 시 이상 행동을 보이거나 계속 반려묘 화장실 바깥에서 배뇨 활동을 하는 경우, 먼저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묘의 증상을 전화로 수의사에게 전달하다 보면, 스트레스의 근원을 찾아내기 위해 몇 가지 질문을 받게 될 텐데요. 대표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언제부터 비정상적인 배뇨 활동을 하기 시작했나요?
  • 최근 반려묘의 사료나 화장실과 관련해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 배뇨 문제 외에 다른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나요?
  • 가정에 리모델링, 새로운 반려동물, 아기, 가족 구성원의 죽음과 같은 큰 변화를 불러온 사건이 있었나요?

반려묘는 보호자의 감정에 깊게 교감하는 동물입니다. 따라서 여러분 자신이 원인은 아닌지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호자가 최근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나요? 스트레스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있나요?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여러분이 이상 행동의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수면 과다 또는 수면 부족은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반려묘가 보호자의 일과에 수면 문제와 같은 변화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면 함께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고 비정상적인 배뇨 활동으로 증상을 표출하게 됩니다.

단기적인 스트레스와 장기적인 스트레스

이사나 새로운 반려동물을 들이는 등의 변화는 반려묘에게는 큰 충격이며 일시적인 스트레스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반려묘는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을 찾는 편이지만, 일부의 경우 스트레스가 요로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요인을 빠르게 찾아내고 반려묘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요로계 질환은 곧 나아질 겁니다.

극심한 스트레스 요인이 있거나 장기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면 빠르게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없으며 심각한 요로계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사이언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려묘에게 장기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가장 흔한 요인은 함께 지내는 다른 반려묘와의 적대적인 관계였습니다. 새로운 반려동물을 들였을 때 서로 적응하는 시간 동안 일시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두 마리 이상의 반려묘와 계속 긴장 관계를 유지한다면 요로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증상이 나타나면 모두의 건강에 해가 되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반려묘를 도와주는 방법

반려묘가 스트레스성 요로계 질환을 겪고 있다면, 수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는 반려묘의 스트레스 요인에 따라 약을 처방하거나 식단을 처방식으로 바꾸게 할 텐데요. 어느 정도 요로계 질환을 완화하고 안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수의사는 약과 식단을 처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려묘들이 모두 안정된 가정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몇 가지 조언을 할 겁니다. 서로 잘 지내지 못하는 반려묘가 있다면 사료를 따로 급식하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면서 생활할 수 있도록 각자 다른 화장실, 잠자리, 은신처를 사용하게 해 주세요.

가끔씩, 반려묘와 조금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진정할 수 있게 사랑이 담긴 관심을 표현하면 상태가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과 반려묘 화장실을 아주 청결하게 유지하고 반려묘가 수분을 잘 섭취하도록 해 주세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요로계 질환을 개선하거나 완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행히도, 많은 경우 요로계 질환이 완치되기까지 몇 주에서 몇 달의 시간이 걸립니다.

요로계 질환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요인과 반려묘가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방법을 찾아냈다면, 앞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 역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보호자와 반려묘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좋은 방법은 함께 요가를 하는 것입니다. 일부 대도시에서는 반려동물 요가 수업을 진행하는데요. 펍사이클드에 의하면 어린 반려묘가 다른 반려동물과 친해질 좋은 기회라고 합니다. 반려묘가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면, 인터넷에서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요가 동영상을 찾아보세요.

반려묘의 스트레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은 바로 일관성입니다. 일과에 변동이 생길 것 같거나 이사, 새로운 가족 구성원, 새로운 반려동물과 같은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다면 반려묘가 좋아할 만한 물건이나 장난감을 준비해주세요. 조금만 더 애정을 기울여 준다면 반려묘는 안정을 유지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더라도 별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려묘 화장실을 아주 깨끗하게 유지하고 반려묘가 쉴 수 있는 조용한 은신처를 만들어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반려묘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닥칠 경우에 미리 대비하고 불안해하는 반려묘가 보내는 초기 신호를 놓치지 않는다면 반려묘가 요로계 질환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기고자 약력

Chrissie Klinger

크리시 클링거

 

크리시 클링거는 두 아이의 어머니이자, 세 마리의 반려견과 한 마리의 반려묘와 함께하고 있는 있습니다. 가족의 유대감을 높이고 반려동물과 함께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의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강의나 글 쓰는 작업이 없을 때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여행을 즐깁니다.

 

관련 기사

관련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