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 복종 훈련 기법

훈련 시간은 짧아야 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명령을 주입하는 데 집중하고 명령을 익히고 나면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반려묘가 어떤 상황에서도 보호자 명령에 반응하는 데 숙달될 때까지 집안 구석구석에서 명령을 연습하세요. 클리커 기법을 사용하면 털을 다듬기 위해 가만히 있도록 유도하고 차량 이동에 익숙해지게 하는 등 반려묘 훈련의 다른 부분에도 도움이 됩니다.

Gray cat chewing and pulling on toilet paper.
기본적인 명령에 복종하도록 반려견을 훈련할 수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려묘는 어떨까요? 반려묘는 반려견보다 더 독립적이고 덜 사회적입니다. 따라서 반려견과 같은 방식으로 칭찬을 갈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알고 있듯, 반려묘는 매우 영리하며 다양한 행동과 재주를 배울 능력이 있습니다.

반려묘 훈련

반려묘가 자라서 가정 내 규칙을 익히고 따를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빨리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묘가 쓰레기통을 뒤지거나 가구를 찢거나 끊임없이 조리대에 뛰어오르기를 바라는 보호자는 없습니다. 반려묘 복종 훈련은 정신과 신체의 활동성을 유지하면서 유익한 사회성 기술과 행동을 가르치고 보호자와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려묘를 훈련시킬 때는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잔뜩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반려묘가 해서는 안 되는 것을 하기 시작하면 반려묘의 주의를 장난감으로 돌려주세요. 나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한 보상으로 장난감을 주세요. 가지고 놀 장난감이 있으면 반려묘가 정신적, 심리적으로 집중하게 됩니다. 또한 장난감에 캣닢을 뿌려 반려묘가 놀이를 계속하도록 유도해 주세요.

일반적인 반려묘 행동 문제

여러 일반적인 반려묘 행동은 복종 훈련을 통해 해결할 수 있어, 보호자는 골칫거리를 줄이고 반려묘의 요구 사항에 맞춰 나가며 생활할 수 있습니다.

  • 가구 긁기
  • 소변 분사 및 배뇨
  • 화장실 회피
  •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 대해 공격성을 보임
  • 스트레스
  • 두려움 또는 불안감
  • 과도한 그루밍 또는 과도한 긁기나 물기 등의 충동적 행동

반려묘 훈련법

운이 좋다면 반려묘가 명령을 배우는 데 의욕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려묘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훈련 성공 여부는 전적으로 보호자의 인내심에 달려 있습니다. 매일 조금씩 시간을 내어 반려묘를 훈련시켜 보세요. 가정에 다른 반려묘가 있다면 성격이 서로 다르므로 훈련도 다른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반려묘는 벌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벌에 대해 별로 반응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벌을 주면 반려묘는 대개 보호자로부터 도망치거나 숨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도 있어 행동 및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상을 이용해 좋은 행동을 독려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보상은 칭찬 및/또는 맛있는 간식이 될 있습니다. 이 보상 기반 훈련으로 반려묘는 좋은 행동을 하면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반려묘 훈련 기법은 클리커 훈련으로, 또 다른 형태의 보상 기반 훈련입니다. 예를 들어 반려묘에게 앉는 것을 가르치고 싶다면 반려묘가 앉자마자 클리커를 누르고 간단한 간식을 주는 것입니다. 충분히 반복하고 나면 반려묘는 클릭 소리가 행동 및 보상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훈련 세션은 짧게 하세요. 반려묘는 집중을 오래 하지 못하며 쉽게 지루해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명령을 주입하는 데 집중하고 명령을 완전히 익히고 나면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반려묘가 어떤 상황에서도 보호자 명령에 반응하는 데 숙달될 때까지 집안 여러 곳에서 명령을 연습하세요.

세상에 나쁜 고양이는 없다

반려묘의 행동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정의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서일 수도 있고 질환이 있어서 또는 그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 몰라서일 수도 있습니다. 반려묘가 보호자에게 화가 났거나 앙심을 품을 때 나쁜 행동을 한다고 볼지도 모르겠지만 보통은 그렇지 않습니다.

행동 때문에 반려묘를 벌주는 대신 다른 방향으로 관심을 돌려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벌을 주면 반려묘는 보호자로부터 위협을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어 오히려 더 심한 스트레스와 나쁜 습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려묘가 보호자를 두려워한다면 상호 유대감도 해치게 됩니다. 하지만 반려묘도 보호자가 원치 않는 행동을 인지해야 합니다. 방법은 나쁜 행동을 하면 기분 나쁜 무언가에 연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반려묘는 향수, 시트러스 등 특정 양을 싫어합니다. 화장솜에 이러한 향을 묻혀 반려묘가 접근하지 않았으면 하는 곳에 둘 수 있습니다. 좋은 행동을 한 반려묘에게는 꼭 칭찬을 해 주세요. 잘한 일이 있을 때 간식을 주면 반려묘는 자신의 행동과 보상의 관계에 대해 알게 됩니다.

관련 반려동물 관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