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자일리톨이 강아지에게 해로울까요?

Published by
소요 시간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자일리톨

강아지는 바닥에 떨어지는 음식을 먹으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보호자로서 그런 행동을 용납하면 안 되겠죠. 강아지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독성 물질인 자일리톨이 들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1,2

자일리톨이 뭘까요?

자일리톨은 천연 당알코올로 사탕, 껌, 치약, 구강 청결제, 무설탕 식품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하는 감미료입니다. 씹어 먹는 비타민, 목 캔디, 인후 스프레이 등의 약품에도 자일리톨이 들어갑니다.

자일리톨 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

동물중독관리센터에 따르면, 체중 1kg 기준 0.1g이 넘는 자일리톨을 섭취하면 저혈당증이나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2 음식마다 자일리톨의 함유량은 전부 다르지만, 강아지의 경우 자일리톨 껌 한두 조각만 먹어도 크기에 상관없이 독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자일리톨이 들어있는 식품을 실수로 먹었다면, FDA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몇 분 이내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구토
  • 무기력
  • 조정 능력 상실
  • 우울감
  • 발작

경우에 따라 자일리톨을 섭취해도 저혈당증 같은 증상은 12시간 이내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3

우리 강아지가 자일리톨을 함유한 음식을 먹었다면 어떤 조치를 해줄 수 있을까요?

반려견이 자일리톨이 든 음식을 섭취한 것으로 의심된다면, 즉시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수의사는 반려견을 진찰하고 혈액 검사를 통해 혈당치 감소나 간 효소 수치 상승이 나타나는지 확인할 겁니다.

예방

섭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일리톨을 함유한 저칼로리 음식이나 당뇨병 환자용 식품, 사탕, 껌, 구강 제품, 약품을 반려견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부엌 선반 위 칸에 음식을 넣어두면 아무리 호기심이 많은 반려견이라도 쉽게 찾아낼 수 없습니다. 
가방, 지갑, 외투, 기타 의류나 용기 역시 반려견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두세요. 강아지는 후각으로 음식을 찾아내기 때문에 열려 있는 가방이나 주머니는 머리를 들이밀고 냄새를 맡아보라는 유혹과도 같습니다.

1 http://www.fda.gov/AnimalVeterinary/NewsEvents/CVMUpdates/ucm244076.htm
2 듀네이어 EK, 궐트니 브랜트 SM. Acute hepatic failure and coagulopathy associated with xylitol ingestion in eight dogs. Journal of the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 2006;229:1113-1117.
3 (APCC database: 미발표 자료, 2003-2006)

강아지는 기회만 되면 달달한 음식을 재빨리 입에 넣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단 음식 섭취는 반려견의 건강에 좋지 않으며, 치명적인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책임감 있는 보호자로서 예방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