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견을 위한 운동법

Published by
소요 시간
Dog image

반려견이 그레이트 데인, 그레이하운드, 복서 같은 대형견이나 초대형견이라면 밖에 나가서 함께 운동하는 것만큼 신나는 일이 없을 겁니다. 운동은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의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 유대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사실
대형견과 초대형견은 관절 관련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비만이나 운동 부족은 관절 관련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이 넘치는 강아지와 매일 같이 함께 뛰고 싶겠지만, 대형견이라도 성견이 되기 전까지는 골격이 완전히 자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릴 때는 격한 활동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도 운동이 필요하지만,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성장기에는 과도하거나 과격한 신체 활동은 삼가세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어린 대형견에 관한 글을 확인해보세요.

반려견의 건강에 염려되는 점이 있다면, 새로운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여러분도 마찬가지예요!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면 운동량에 변화를 주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제 반려견과 함께할 수 있는 건강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살펴보죠.

산책 
길을 거닐거나 가까운 강아지 공원에 가서 함께 운동할 수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을 하고 싶나요? 조깅이나 달리기, 넓적다리 들어 뛰기를 번갈아 가며 하면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의 심박수를 올리고 더 많은 열량을 태우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 힘든 운동을 원하세요? 모래, 얕은 물, 낙엽, 눈, 비포장도로 같은 거친 길을 걸어보세요. 벤치, 나무, 도랑, 통나무 같은 장애물을 이용해 반려견이 뛰어넘고, 아래로 기고, 균형을 잡는 움직임을 하도록 유도하세요. 강아지가 생후 1년이 되기 전까지는 높게 뛰면 안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공놀이
기존의 방식을 조금 바꿔 볼게요. 반려견이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던집니다. 이번에는 반려견과 함께 달려서 누가 먼저 잡는지 경주를 하는 거예요. 장난감이 부서지면서 다칠 수 있으니 너무 세게 던지면 안 됩니다.

술래잡기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 반려견과 함께 술래잡기를 해보세요. 높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반려견은 보호자를 쫓는 역할을 아주 좋아할 겁니다. 셰퍼드와 같은 양치기견의 경우 우발적으로 공격성을 드러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장애물 코스
먼저 발판이나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물건을 뒷마당에 배치합니다. 반려견에게 목줄을 채우고 빠르게 장애물 코스를 통과합니다. 어느 정도 움직였다면, 스트레칭, 팔굽혀펴기, 스쿼트 같은 운동으로 넘어가세요. 반려견이 계속 운동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며 보호자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좋아하게 될 겁니다.

강아지 공원
강아지 공원은 사람으로 따지면 생일 파티가 열리는 에어로빅 수업 같은 곳입니다. 반려견과 둘이서 가거나 다른 보호자와 반려견을 초대해서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어느 정도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려견을 데려오기 전에 일부 행동 및 사회화 훈련을 거쳐야 합니다.

빨간 점 잡기
레이저 포인터는 반려동물과 함께 재미있는 운동을 할 수 있는 도구죠. 비가 오는 날에 실내에서 진행하거나 뒷마당으로 나가서 반려견이 보호자 뒤를 따라오게 만드는 변형 술래잡기 같은 놀이도 좋습니다. 레이저 포인터를 반려견의 눈에 비추지 않도록 조심하고, 실내에서 운동할 경우 부서질 수 있는 물건은 다른 곳으로 옮기세요.

돌아다니기
많은 지역에서 5km 달리기나 공영 수영장 또는 호수에서 수영하는 행사를 개최하는데요. 보호자와 반려견은 다른 수많은 반려동물 및 보호자와 함께 운동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운동도 하고 반려견 그리고 다른 보호자와 친해지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등산
대형견은 여러분만큼이나 자연을 좋아합니다. 다음 등산은 목줄을 꺼내서 반려견과 함께 떠나보세요! 능력에 맞는 등산 계획을 짜고 반려견과 함께 마실 물을 충분히 챙기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