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이 반려견에게 독이 되는 이유

Published by
소요 시간

Chocolate초콜릿은 개에게 독이 되는 음식입니다. 초콜릿의 종류, 섭취한 양, 반려견의 크기에 따라 위험도는 달라지죠.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초콜릿이나 코코아를 포함한 제품은 반려견의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왜 초콜릿을 먹이면 안 될까요?

  • 초콜릿에 있는 테오브로민 성분은 중독을 일으킵니다. 사람은 테오브로민을 쉽게 대사할 수 있지만, 개의 경우 대사 작용이 훨씬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축적된 테오브로민이 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 대형견은 소형견에 비해 부작용이 나타나는 속도가 느려서 더 많은 양의 초콜릿을 섭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반려견이 적은 양의 초콜릿을 섭취했다면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는 배탈 정도로 끝날 수 있습니다.
  • 많은 양을 섭취했다면 테오브로민은 근육 경련, 발작, 부정맥, 내출혈, 심장 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테오브로민에 중독되었을 때 보통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심각한 과다활동입니다.

테오브로민 중독에 대한 일반적인 처치는 섭취 후 2시간 이내에 구토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만약 반려견이 상당량의 초콜릿을 먹었을 우려가 있거나 의심이 가는 경우 혹은 위의 증상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담당 수의사에게 바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반려견의 크기가 작은데도 한 통을 전부 먹었다면 즉시 수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절대 지체하지 마세요.

초콜릿 종류에 따라 테오브로민 함유량이 다릅니다. 코코아, 제빵용 초콜릿, 다크 초콜릿이 상대적으로 많으며 밀크 초콜릿과 화이트 초콜릿은 적은 편입니다. 다크 초콜릿이나 비터 초콜릿이 주변에 있다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조심하는 편이 낫습니다. 다크 초콜릿에 많은 양의 테오브로민이 들어 있다는 것은 아주 작은 조각만으로도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약 30g의 다크 초콜릿만으로도 20kg에 달하는 개를 충분히 중독시킬 수 있습니다.

상으로 초콜릿을 주는 것도 당연히 안 됩니다. 항상 건강에 좋은 Hill’s® Ideal Balance™ 또는 Science Diet® Treats를 주거나 넘치는 사랑과 관심으로 보상해 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