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의 사료 급식에 대한 조언 및 자료

Published by
소요 시간

반려묘는 고독한 사냥꾼이자 포식자입니다.
고양잇과 동물 중 사자만 무리 사냥을 하고, 함께 사료를 먹습니다. 자연에서 살아가는 고양이는 사냥을 하고 하루 식사량을 10끼 이상으로 나누어 섭취합니다. 반려묘가 야생에서의 사냥 습관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소위 ‘수렵 사료통’이나 ‘사료 퍼즐’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반려묘가 사료를 먹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료통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아니면 반려묘가 찾아서 먹을 수 있도록 집안 구석구석에 사이언스 다이어트®아이디얼 밸런스™와 같은 잘 말린 반려묘 사료를 조금씩 숨겨두셔도 됩니다. 얕은 플라스틱 용기나 달걀판 안에 넣어두면 좋겠네요.

Cat Eating사람에게 식사는 사교적 의미가 있습니다만, 반려묘는 외로운 사냥꾼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경우 혼자 먹는 것을 선호합니다. 급식할 때 서로 떨어뜨려 놓는 게 좋다는 뜻입니다. 아마 다른 반려묘와 함께 먹을 때 보다 더 편안해할 거예요. 물론 혼자 먹는 것을 더 좋아하기는 해도 반려묘에게 별문제가 없다면 식사를 즐기는 동안 다른 이의 존재를 개의치 않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이러한 호의는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보호자가 외출했다 돌아왔을 때 반려묘가 보이는 행동(야옹 소리내기, 보호자 다리에 몸 비비기, 관심 끌기)은 음식을 달라는 게 아니라 반가움의 표현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쓰다듬어 주거나 놀아 주는 것으로 보답을 하고 사료는 나중에 주도록 하세요.

온도 문제
사냥꾼으로서, 반려묘는 자신의 체온에 가까운 음식을 좋아합니다(약 38°C). 반려묘 통조림을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했다면 전자레인지에 돌린 다음 잘 저어서 주거나 뜨거운 물을 조금 부어서 따뜻하게 급식해야 합니다.

섭식 행동 차이:

  반려묘와 반려견 비교

반려묘 반려견
확고한 육식주의자(반드시 동물성 단백질을 기본으로 하되, 식물성 영양분도 필요) 잡식성
(채식과 육식 모두 가능)
하루에 10끼 이상, 조금씩 섭취 하루에 한 끼에서 세 끼, 한번에 많은 양을
낮이나 밤 아무 때나 사냥하고 사료를 먹음 낮에 사냥하고 사료를 먹음
식사에 사회적 의미를 두지 않음 식사에 사회적 의미를 둠

식사 시간은 반려묘에게 특별합니다.
섭식은 반려묘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채워줄 뿐 아니라, 건강하고 튼튼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일부는 알아서 사료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지만, 어떤 반려묘는 과식을 하거나 다른 반려묘와 함께 식사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려묘에게 급식하는 간단한 지침을 말씀드릴게요.

  • 물과 사료 급식, 수면/휴식, 배변은 모두 별개의 구역에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 이상적인 환경은 각자 자신만의 물과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식사 장소를 정해 주는 것인데요. 반려묘가 좋아하는 조용하고 발길이 잘 닿지 않는 곳이면 되겠습니다.
  • 물그릇은 넓고 얕은 것이 좋으며 매일 신선한 물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어떤 반려묘는 수도 꼭지 모양이나 분수식 급수대를 좋아하기도 합니다.
  • 대개는 물그릇을 선호합니다만, 수염이 그릇 테두리에 닿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얕고 넓은 접시나 그릇에 물을 담아주는 게 좋습니다.
  • 밥그릇과 물그릇은 서로 떨어뜨려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밥그릇과 물그릇은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 주세요.
  • 수의사의 의견에 따라 반려묘마다 양을 정해서 일정하게 급식해주세요. 매일 사료를 먹는 모습을 관찰하고 식성을 파악하면 더 좋습니다.

여러 마리의 반려묘를 보살피고 계시나요? 여러 마리의 반려묘에게 급식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관련 기사